본문 바로가기
경제

양적완화란 무엇이고 자세한 뜻 해석은?

by 헤이시스 2020. 1. 5.

목차

    안녕하십니까 행복한개미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제용어 중 아주 중요한 양적완화란 무엇이고, 뜻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뉴스를 보다보면 '미국이 양적완화를 시행했다', '중국 중앙은행이 양적완화 조치를 취했다' 등의 헤드라인 뉴스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은행 금고

     

    눈치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양적완화(QE, Quantitative Easing)는 통화정책 중의 하나로, 쉽게 말해 중앙은행이 시장에 돈을 푸는 정책입니다.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하여 신용경색을 해소하고, 경기를 부양시키는 통화정책으로, 초저금리 상태에서 경기부양을 위해 중앙은행이 시중에 돈을 푸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정책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서 중앙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단행하는 통화정책으로, 정부의 국채나 여타 다양한 금융자산의 매입을 통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2001년 3월 일본은행이 장기간의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 처음으로 도입한 제도로 미국은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태 이후 1차 양적완화(QE1)를 시행했고, 2010년 정부지출 긴축방어를 목표로 2차 양적완화(QE2)가 시행되었으며, 무기한 채권을 매입해 경기를 살리는 공격적인 3차 양적완화(QE3)가 2013년 시행되었습니다.

     

    통화

     

    이러한 양적완화 정책은 금융 상황을 개선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동시에 주변 국가로의 자본 유출입 증대와 환율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국제유가 상승 등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는 통화정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