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산부채종합관리(ALM)이란?

by 헤이시스 2020. 1. 5.

목차

    안녕하십니까 행복한개미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산부채종합관리(ALM)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용어를 공부하다보면 자산부채종합관리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는 ALM을 단순 번역한 것인데, ALM이란 Asset & Liability Management의 앞글자를 딴 말로, 자산과 부채를 관리하는 기법입니다.

     

    관리

     

    금융기관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나 부채의 구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장래에 발생 가능한 금리나 환율, 유동성 등의 제반 리스크를 최소화하거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는 40 ~ 50년대 미국의 대형상업은행들에 의해 시도 되었는데, 당시 규제금리하에서 조달된 자금을 각 자산에 배분하는 자산 관리 방식이었지만 자금운용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60년대에는 효율적인 자금 조달 문제에 중점을 둔 부채관리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석유파동

     

    70년대 초 석유파동을 계기로 유동성 혼란이 있었고, 과도하게 시장성자금에 의존한 것에 대한 깨우침으로 보유자산 및 부채에 관한 종합적인 관리기법으로 발전한 것이 자산부채종합관리 입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IMF 직후부터 금융구조조정의 최종 단계인 임파워먼트(Impowerment, 능력 배양)의 일환으로 은행들이 ALM 등 선진금융기법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3월 신한은행이 업계 최초로 '자산부채종합관리'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으며, 금융감독원은 자산, 부채 종합관리 체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