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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비타이제이션 이제는 필수적인 시대

by 헤이시스 2020. 1. 7.

목차

    안녕하십니까 행복한 개미 입니다. 제가 어렸을 적만 해도 어머니와 시장에 장을 보러 가면 '서비스'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들었습니다.

     

    "서비스로 조금 더 담아 드렸어요", "서비스로 무 하나만 얹어줘" 등등 서비스라는 단어는 굉장히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서비타이제이션

     

    간혹 갑질로 인해 서비스를 과도하게 요구해 언론에 뭇매를 맞는 사람들이 조명되기는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서비스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요즘은 서비타이제이션 시대라고 합니다. 서비타이제이션이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Product Servitization), 서비스의 상품화(Service Productization), 그리고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의 결합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자동차 유비쿼터스

     

    조금 쉬운 예를 들어보면 자동차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해주는 정보기술이나 농촌 체험마을 등이 대표적인 서비타이제이션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체험형 상품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이러한 체험형 상품들도 대부분 서비타이제이션에 입각한 제품들입니다.

     

    소비자

     

    서비타이제이션은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서비타이제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적용해 만족도를 높이는 비율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오상헬스케어 혈당측정기

     

    국내 당뇨측정기 제조 기업인 오상헬스케어의 경우, 서비타이제이션을 잘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오상헬스케어는 고객(환자)이 개인적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는 휴대용 혈당측정기와 결합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고객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진단, 관리, 피드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서비타이제이션을 제대로 활용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